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밀가루 끊기 효과와 대체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by 알람요정 2022. 2. 28.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하는 일 중에 하나가 밀가루 끊기입니다. 밀가루를 끊으면 우리 몸에 어떠한 효과가 있을까요? 또한 밀가루 대체 식품에 대해 알 아 보겠습니다. 

 

 

 

 

밀가루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우리 인체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입니다. 탄수화물이 인체에 흡수되면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하여 당을 분해하고 우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에 혈액순환 방해, 비만, 성인병 유발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금씩 양을 줄여가면서 밀가루 대체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밀가루 끊기 효과

밀가루를 끊으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①다이어트 효과

많은 사람들이 밀가루를 끊기로 결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이어트 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실제로 밀가루를 끊게 되면 몸에 쌓여있던 체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②면역력 개선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 및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는데 밀가루를 줄이는 것만으로 당뇨나 혈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은 한번 무너지기 시작하면 회복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젊을 때부터 과도한 밀가루 섭취 및 인스턴트식품을 줄이고 올바른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③소화기능 개선

빵이나 면요리처럼 밀가루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느낌을 받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밀가루에 있는 단백질이 물과 함께 반죽되어 글루텐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글루텐은 몸에 잘 흡수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불량, 장내 염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가루 섭취량을 줄인다면 자연스럽게 글루텐의 섭취량도 줄기 때문에 소화 기능이 개선됩니다.

 

④피부 트러블 개선

피부는 유독 장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밀가루 섭취량을 줄이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몸 안에 쌓여있던 독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혈색이 밝아지고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⑤성인병 예방

밀가루는 전형적인 고탄수화물 음식으로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만들기 때문에 지방관과 당뇨에 영향을 줍니다. 또 한 체내 지방으로 전환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도 올릴 수 있고 혈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밀가루를 자주 먹으면 성인병에 걸리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몸 상태를 위해서라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밀가루 대체 식품

무작정 밀가루 섭취량을 줄이면 뼈와 근육에 손상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갑작스럽기 끊기보다는 조금씩 양을 줄여가면서 다음과 같은 대체 식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육류는 곡물이 아니기 때문에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밀을 대체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

감자는 글루텐이 없는 대표적인 곡물입니다. 밀가루 대신에 전분으로 면을 만들거나 쌀과 함께 밥을 지어먹으면 좋습니다. 감자 전분은 수분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메밀

메밀은 국수로 많이 먹는 식품이지만 최근에는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빵이나 다른 요리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메밀은 항산화 물질이 많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됩니다.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됩니다. 샐러드 수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가루로 만들어서 밀가루 대신 활용되기도 합니다.

 

-우무

우무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밀가루 대신에 면요리에 많이 이용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썸네일=밀가루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