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무인발급기, 등기소, 인터넷)

by 알람요정 2025. 1. 20.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또 준비물은 어떤 것이 있는지 쉽게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증명서는 기업의 공식적인 인감을 등록 후, 그 인감이 해당 기업에 속하는 인감임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에는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인감도장 이미지, 인감 등록일, 법인 대표자 등의 내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주로 기업의 계약, 금융거래, 공문서 발급, 법적절차 등 법인의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며 구청 또는 무인발급기, 등기소 창구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가까운 등기소나 무인발급기 위치는 등기정보광장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정보광장 바로가기

 

 

1. 무인발급기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카드

무인발급기 이용 시에는 RF인감카드를 준비해야 하며 비밀번호를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1. 무인기 화면에서 '법인인감' 클릭
  2. 카드종료 선택
  3. 카드를 넣고 비밀번호 입력하기
  4. 증명서 종료 선택하기
  5. 수수료 결제 (1000원)

 

2. 등기소 방문

등기소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대표이사가 방문하는 경우와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준비물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대표이사 방문: 신분증,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 카드
  • 대리인 방문: 대표 신분증,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 카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3. 인터넷 예약 후 방문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은 하나 예약은 가능합니다. 인터넷등기소 에서 미리 예약하고 등기소에 방문하면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1. 법인인감증명서는 일반용,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등 용도에 맞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2. 중요한 법적 문서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난 서류는 법적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개월 내)

 

3.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시 인감카드를 챙겨야 하며 반드시 비밀번호를 숙지해야만 합니다.

 

4. 인감카드 분실 시 재발급받아야 하며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지금까지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중요한 계약을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이니 내용 숙지하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