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또 준비물은 어떤 것이 있는지 쉽게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법인인감증명서는 기업의 공식적인 인감을 등록 후, 그 인감이 해당 기업에 속하는 인감임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법인인감증명서에는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인감도장 이미지, 인감 등록일, 법인 대표자 등의 내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주로 기업의 계약, 금융거래, 공문서 발급, 법적절차 등 법인의 신뢰성을 보증하기 위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며 구청 또는 무인발급기, 등기소 창구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가까운 등기소나 무인발급기 위치는 등기정보광장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무인발급기
무인발급기 이용 시에는 RF인감카드를 준비해야 하며 비밀번호를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무인기 화면에서 '법인인감' 클릭
- 카드종료 선택
- 카드를 넣고 비밀번호 입력하기
- 증명서 종료 선택하기
- 수수료 결제 (1000원)
2. 등기소 방문
등기소에서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때는 대표이사가 방문하는 경우와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준비물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대표이사 방문: 신분증,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 카드
- 대리인 방문: 대표 신분증,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 카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3. 인터넷 예약 후 방문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은 하나 예약은 가능합니다. 인터넷등기소 에서 미리 예약하고 등기소에 방문하면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1. 법인인감증명서는 일반용, 부동산 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등 용도에 맞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2. 중요한 법적 문서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지난 서류는 법적 효력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개월 내)
3.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시 인감카드를 챙겨야 하며 반드시 비밀번호를 숙지해야만 합니다.
4. 인감카드 분실 시 재발급받아야 하며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지금까지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중요한 계약을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이니 내용 숙지하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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