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국내에도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정식으로 지원됩니다. 아이폰은 물론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 애플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기기에 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해야만 합니다. 당분간 국내에서는 현대카드만 사용이 가능하며 추후 삼성, 롯데, 신한 카드 등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 카드사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방법
- 신용/체크카드를 애플 기기에 연동한다.
- 지갑 앱을 클릭 후 카드추가 버튼을 누른다.
- 등록할 카드를 선택한 후 카메라로 스캔한다.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를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측면 버튼을 두 번 클릭하고 Face ID 인증 후, 애플페이 가맹점 카드리더기에 인식시키면 됩니다.
▷애플페이 사용처
애플페이는 전국의 NFC 단말기를 갖춘 애플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애플페이 가맹점은 전국의 주요 편의점, 홈플러스, 투썸플레이스 등 대형마트나 프랜차이즈 위주로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이 낮고 스타벅스, 이마트 등 신세계그룹 계열에서는 애플페이 사용을 검토 중이기 때문에 사용처가 한정적입니다.
▷애플페이 교통카드 기능?
현재 애플페이는 교통카드 기능이 미지원 됩니다. 국내 교통카드 단말기는 모두 NFC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호환성을 고려해 볼 때 추후에 애플페이 교통카드 서비스 지원을 기대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과 티머니, 캐시비 등 교통사업자 간 계약 체결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도입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애플페이 서비스 전망
많은 관심 속에 애플페이 서비스가 출시되었으나 현재는 NFC 단말기 보급량이 미비하고 결제오류, 교통카드 기능 미지원, 현대카드로만 사용 가능 한점 등 반쪽짜리 서비스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젊은 세대로 갈수록 애플과 아이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국내주요 밴사들이 보급형 애플페이 단말기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에 여러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 애플페이 사용처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