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상황 발생 시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율이 3배가량 높아진다고 알려졌습니다. 심폐소생술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숙지하시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심폐소생술 순서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또는 호흡 정지 상태의 환자의 심장과 뇌에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켜 호흡을 돕는 응급치료 법입니다.
심정지 골든타임 4분
심정지 2분 이내 심폐소생을 할 경우 생존율은 90% 이고 4분이 지나면 생존율이 많이 낮아지거나 뇌손상 위험이 있습니다.
평상시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심폐소생술 순서를 차근차근 확인하시고 이미지 트레이닝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심정지 확인
환자를 가볍게 흔들어 반응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반응이 없을 경우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환자의 맥박 및 호흡을 확인합니다.
2. 주변에 도움 및 119 신고요청
환자의 반응이 없다면 주변에 큰 소리로 119 신고를 요청하고 신속히 심폐소생술을 시작합니다.
3. 가슴압박 30회 시행
환자를 평평한 바닥에 눕힙니다. 손바닥을 환자의 가슴 중앙에 놓고 다른 손을 그 위에 겹쳐 놓습니다. 양팔 꿈 치를 펴고 어깨와 일직선이 되게 한 후 가슴뼈의 아래쪽 절반 부위를 5㎝ 깊이로 압박합니다.
압박 속도는 15~18초 이내에 30회씩 끊어, 분당 100~120회로 유지합니다. 아동의 경우 한 손으로 유아의 경우에는 두 손가락으로 가슴 압박을 실시해 줍니다.
4. 인공호흡 2회 시행
가슴 압박 후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유지하고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막은 후 1초에 걸쳐 인공호흡을 2회 실시합니다. 이때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합니다.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때고 코를 놓아 자연스럽게 공기가 배출되도록 합니다. 단,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질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 실시합니다.
5.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를 반복합니다. 인공호흡은 10초 이내에 실시하여 가습압박을 하는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6. 회복자세
심폐소생술 중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이 회복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환자의 호흡 및 맥박이 돌아올 경우 옆으로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회복자세 중에도 환자의 반응과 호흡을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만일 환자의 반응과 호흡이 약해진다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신속히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응급 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 심폐소생술의 절차와 방법을 잘 숙지하시고, 실제 상황에서 자신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