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명신청이 완료된 후 새로운 이름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해야 할 일들도 많습니다. 법원에서 개명허가 결정문을 받은 후 변경해야 할 서류 및 명의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명신청 후 할 일
개명신고하기
개명신청 후 2~3개월이 지나면 법원에서 허가 결정문을 등기우편으로 보내줍니다. 법원에서 개명 허가결정물을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시(구), 읍, 면의 장에게 개명 신고를 하여 가족관계부에 등록된 이름을 변경해야만 합니다.
- 준비물:기존신분증, 법원허가 결정문
만약 방문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여 개명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개명 신고는 보통 7~10일 정도 소요 되며 신고가 완료되면 주민등록 및 초본의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개명 전 사용했던 신분증과 최근 6개월 안에 찍은 증명사진을 준비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 기존 신분증을 반납할 경우 수수료 무료
- 인감도장 변경 시 새로운 이름으로 판 인감도장 준비
운전면허증 재발급
6개월 안에 찍은 증명사진과 개명 전 운전면허증을 지참한 후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여권 재발급
개명 후 여권 재발급 신청은 거주지와 상관없이 시(구) 청 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 6개월 내 찍은 증명사진
- 개명 전 여권 지참
인터넷 실명 인증하기
개명 후 인터넷 사이트 회원가입 시 이름과 주민번호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사이렌 24 또는 나이스 등의 사이트에 미리 실명인증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렌24 바로가기 | 나이스 바로가기 |
은행 명의 변경
은행명의 변경은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에 직접방문 해야만 합니다. 명의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개명한 이름으로 발급받은 주민등록증(임시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 계좌 개설한 모든 은행에 방문하여 개명한 이름으로 변경 및 재발급
- 예금주 / 신용카드 / 통장 등 모두 새로운 명의로 재발급
※ 은행 명의 변경 시 통신사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사 명의 변경을 먼저 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사 명의 변경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개명 후 이름 변경 신청을 요청하면 됩니다. 또는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에 주민등록초본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계정 이름 변경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경우 통신사 명의 변경 후 본인인증을 통해 이름 변경이 가능합니다.
보험명의 변경
본인이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보험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해 개명 사실을 알리고 개인정보 수정을 합니다.
- 필요서류:주민등록초본, 임시신분증
이 밖에도 각종 자격증과, 부동산 명의 등 개명신청 후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 매우 많기 때문에 한동안 본인인증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인 만큼 꼼꼼히 체크하시고 하나씩 변경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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