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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 (사진규격, 유의사항)

by 알람요정 2025. 3. 10.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일상생활에 필수적으로 소지해야 할 신분증명서이기 때문에,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때 신속하게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주민등록증을 분실 및 훼손한 경우,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재발급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본인이 직접 수령기관을 방문해 실물 신분증을 수령해야 합니다. 신청 후 발급까지는 약 7~14일 정도 소요됩니다.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1.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이 가능한 경우

 

 

  •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 주민등록증이 훼손된 경우
  • 정보 변경: 이름, 주소 등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2. 준비물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시 에는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본인 사진과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 가로 3.5㎝×세로 4.5㎝
  • 수수료: 5,000원

 

3. 재발급 방법

 

정부24-주민등록증-재발급-페이지

 

  1. 정부 24 접속,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메뉴 선택
  2. 본인 인증: 공인인증서 또는 민간인증서를 통해 진행
  3. 신청서 작성: 재발급 사유, 개인정보, 사진 파일 첨부
  4. 수령지 지정: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장소 지정
  5. 수수료 결제: 5,000원

 

3. 유의사항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편리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으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① 신청자격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반드시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대리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② 지문 재등록

지문 재등록을 이유로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는 신청 당일 관공서 근무 시간 내 지정 수령기관에 방문해 지문 재등록을 해야만 합니다.

 

③ 기존 주민등록증 반납

분실, 파기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 새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경우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합니다.

 

④ 사진 규격

사진 규격이 맞지 않거나 유사도가 낮은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⑤ 우편 수령

방문 접수 시에는 우편 배송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⑥ 대체 신분증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동안 대체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만 합니다.

 

⑦ 신청 철회 불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에는 철회가 불가능하며, 수수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이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24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정부 24를 통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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