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은 크게 정속형과 인버터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유형에 따라 에어컨을 계속 켜 두는 것이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도 있고 적절히 껐다 켰다 하는 것이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인버터/정속형 에어컨 확인하기
①인버터 에어컨
- 에어컨 본체에 인버터(inverter) 표시 확인
- 2011년 이후 생산된 에어컨으로 에너지 효율 등급이 1~3등 급으로 구분된다.
- 냉방능력이나 소비전력 옆에 최소/중간/정격으로 숫자가 나누어 표기되어 있다.
인버터 에어컨은 더운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 때까지 전기를 최대로 사용한 다음 실내가 희망 온도에 다다르면 전력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온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인버터형은 껐다 켜기를 반복하기보다 일정한 온도로 계속 켜 둬야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②정속형 에어컨
- 2011년 이전 생산된 에어컨으로 에너지 효율 등급이 5등 급이다.
- 냉방 능력 구분이 따로 없다.
정석형 에어컨은 설정 온도와 상관없이 항상 최고 전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석형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희망 온도보다 낮은 온도와 높은 바람 세기로 설정한 후 2시간 간격으로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2. 에어컨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①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 청소만 잘해도 냉방 효과가 올라갑니다.
②에어컨을 켤 때는 강풍으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춰주고 3~4분 후에 원하는 온도로 설정해 주는 것이 전력 사용에 효율 적입니다.
③에어컨 가동 시 선풍기, 서큘레이터 함께 사용하면 냉방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선풍기 바람을 에어컨 쪽으로 두면 실내가 골고루 시원해지고 에어컨을 등지고 있으면 멀리까지 시원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잠시 외출을 하거나 실내 환기 시에 에어컨을 켜 두는 것이 전력사용에 효율적입니다.
⑤에어컨 사용 후 1~2시간 정도 송풍 모드를 이용해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