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세운다. '올해는 영어 공부를 하겠어' '책을 100권 읽겠어' '꾸준히 운동을 하겠어' 등 제각기 자기 계발을 위하여 마음을 다지지만 어느 순간 다짐은 온데간데없고 시간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있는 자신과 대면하게 된다.
혹자는 시작이 반이라 말하지만 사실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결국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지속성을 길러야 된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지속성을 기르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목표를 글로 적어서 매일 보자
목표를 반복해서 보게 되면 더 많은 기회가 열리고 의욕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자신의 책상 혹은 자주 쓰는 수첩이나 다이어리에 자신의 목표를 붙여 놓고 매일 확인하는 것이다. 반복적으로 목표를 보게 되면 뇌리에 새겨져 망상활성계가 가동되어 무의식적으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게 되고 어느 순간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주변의 지인에게 알리자
혼자서 마음속으로 간직하고 있어 봤자 어차피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주변의 친한 지인들에게 자신의 목표에 대한 공개 선언을 하면 좋은 결과를 내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주변 지인들에게 공언한다면 간식이나 야식 등의 유혹에서 오해 없이 피해 갈 수 있다. 또한 공개적으로 선언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결과를 내지 못한다면 주변인들에게 창피한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몰아붙이면서 식단 조절을 하고 열심히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목표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반성하기
일정기간을 두고 자신의 목표 성취도를 평가하면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를 예로 들자면 목표한 몸무게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식단이나 생활습관 운동방식 등을 분석해 보고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했다면 자신감이 생겨서 목표를 향해 더욱 정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